학사안내

학사안내 봉사활동

봉사활동

자원봉사란 무엇인가?

자원봉사란 타인과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자신의 능력과 시간을 자발적으로 할애하여 무보수로 봉사 하는활동이며, 이와 같은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을 자원봉사자 (Volunteer)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자원봉사 는 어떤 특정한 사람이나 집단 또는 시간과 물질적 여유가 있는 사람만이 하는 특별한 활동이 아니며 누구 라도, 언제라도, 어디서라도, 어떤 방법으로라도 시작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자원봉사의 3가지 특성

자원봉사의 특성으로는 지속성, 생활성, 개척성, 사회적 연대성등 훌륭한 특성들이 많이있습니다. 그 중에 서도 자발성, 공공성, 무보수성을 대표적으로 돌고 있습니다.

  • 자발성

    자발성은 개개인의 자유로운 의사와 주체성에 의해 활동해 나가는 것을 강조하는 말입니다. 즉”누군가 이 일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라는 상황에서 “어찌 내가 하지 않을 수 있으랴!”하고 자발적으로 나서는 결단력 입니다. 좋은일은 누구나 생각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누가 자발적으로 먼저 행동하는가”입니다.

  • 공공성

    비록 자발성을 충분히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복지성 또는 공공성을 갖고 있지 못하다면그것은 자원봉사활 동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가령 어떤 사람이 자기가 원해서 바둑이나 낚시 등의 취미에 몰두하는 것을 자원 봉사활동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청소를 하더라도 자기 집이나 친한 친구의 집 앞만을 청소하는 것이 아 니라 동네골목을 모두 청소하는 것이 공공성을 지닌 것입니다.

  • 무보수성

    자원봉사활동은 사회, 다른 사람, 또는 환경을 위해 무언가 도움을 주고 싶다는 자연스러운 마음에서 출발 하는 것으로서 이익을 얻으려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원봉사는 어떠한 물질적 보상도 바라지 않는것 입 니다. 간혹 교통비나 식사비와 같은 최소한의 실비를 제공하는 곳도 있지만 자원봉사자의 입장에서 그러한 것을 기대하고 활동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회봉사활동을 위한 사회봉사자의 기본자세

사회봉사자의 역할을 제대로 해 내려면 바른 자세와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사회봉사자의 자세를 자세히 숙지한 후에 봉사에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람직한 사회봉사자의 기본자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신이 관심 있는 쉬운 일부터 시작한다.

사람은 각자 자신이 잘하고 좋아하는 영역이 있습니다. 만약 관심이 없는 일을 하게 되면 쉽게 흥미를 잃게 되고 꾸준히 오래 할 수가 없게 됩니다. 그러므로 사회봉사자가 관심있어 하는 일부터 시작하는 것이 흥미 를 가지고 오래 지속시킬 수 있습니다.

자기 주위에 있는 일부터 조금씩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사회봉사자의 손길이 필요한 곳은 다양하게 산재해 있습니다. 가능하면 자신의 생활근거지 주변에 있는 활 동거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자원봉사 활동내용의 변동사항을 쉽게 파악하여 적시에 개입 할 수가 있고 활동을 위해 이동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약속을 잘 지킨다.

봉사자의 바람직한 자세는 우선 약속을 철저히 지키는 것입니다. 자원봉사의 생명은 약속입니다. 약속을 지키지 못하면 사회봉사자는 미안한 마음에 다시 하기 어렵게 되고, 대상자는 대상자대로 실망하고 불신을 갖게 되며 또 다른 상처를 입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자원봉사활동을 중단하고 다시 발을 들여놓을 수 없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약속을 지키도록 노력하고, 부득이하게 지키지 못할 경우 미리 양해를 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상대방이 필요로 하는 활동을 해야 한다

봉사회봉사자는 대체로 사람을 대상으로 활동하게 됩니다. 선의로 활동에 임하지만 간혹 반대의 결과가 나타 나게 됩니다.

상대방을 자신과 동등하게 여겨야 한다.

사회봉사자는 결코 동정적인 자선활동이 아닙니다. 우월감의 반대적인 표현인 동정은 그것을 받는 사람에 게 있어서는 굴욕입니다. 정성이 실리지 않은 자원봉사는 그 크기만큼의 상처를 줄 수 있으며, 때로는 대상 자를 타락시킬 수도 있습니다. 감상적이고 알량한 동정심에서 자신은 베푸는 우월자이고, 상대방은 시혜의 대상자인 열등자로 생각하는 것에는 인간차별의식이 숨어 있음을 인식해야 합니다.

가족이나 직장의 이해를 얻는다.

자원봉사활동을 시작하면 본의 아니게 가족이나 직장에 소홀하게 되기 쉽습니다. 일단 자원봉사를 하기에 앞서 기본적으로 가까운 사람들로부터 협조를 얻어야 합니다. 자신이 해야할 일을 다른 사람에게 전가시키 고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사람은 바람직한 사회봉사자로 보기 어렵습니다. 사회봉사자는 활동에 앞서 먼저 자신에게 성실해져야 합니다.

자발적, 적극적으로 책임감을 가지고 참여한다.

자원봉사활동은 자발적으로 하는 활동입니다. 그러므로 스스로 책임감을 가지고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해 야 합니다.

겸손한 태도,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다.

아직까지도 우리 사회 일각에서는 자원봉사를 물질적, 시간적으로 여유 있는 사람의 자기과시적인 활동으 로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이 곧 이 나라의 사회봉사자를 대표한다는 생각으로 항상 겸손한 태도를 갖 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자원봉사를 통해 사회봉사자는 삶의 풍요로움과 만족감 및 나눔의 기쁨을 맛보게 되므로 활동거리를 제공하는 측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사회봉사자 스스로에 대한 이해가 이루어져야 한다.

사회봉사자는 자신의 성격이나 행동 등 스스로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기대와 물질적인 대가를 바라지 않는다.

봉사활동을 하는 것은 대가나 보상을 바라는 것이 아닙니다. 바로 무보수성의 원칙에 의하여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것이기 때문에 봉사자의 신중한 자세가 필요합니다. 사회의 구조적 모순으로 발생한 빈곤과 사회 적 약자들에 대한 우리 모두의 사회적 책임이 대두도비니다. 봉사자들은 사랑과 관심을 나누고 또 그 방법 을 서로 배우는 사람들이어야 합니다. 자신이 봉사활동을 열심히 했다고 해서 그 기관이나 단체로부터 특 정한 것을 요구하거나 대가를 바래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활동기관이나 대상자의 비밀을 반드시 지킨다.

사회봉사자가 기관이나 시설에 가서 오랜 기간 일을 하다보면 업무와 관련된 비밀을 알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다 잘못하여 비밀을 누설해서 기관이나 업무 담당자가 곤경에 빠질 수 있게 되는데 이런 경우 활동을 계속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거나, 사회봉사자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활동하는 기관이나 대상자에 대한 신의를 지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봉사를 통하여 끊임없이 공부하며 배우는 자세를 갖는다.

현대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 분야도 전문화되고 있어서 늘 배우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따라 갈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